본문 바로가기

국외 여행 이야기/2009 Austria

짤쯔캄머굿 RHV社 - 악취 및 하수처리시설

짤쯔캄머굿 RHV社 - 악취 및 하수처리시설

이제 짤쯔캄머굿의 하수처리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RHV사를 방문하려고 한다. 


RHV
주소 : Reinhaltungsverband Hallstättersee Anzenau 8, 4822 Bad Goisern am Hallstättersee
연락처 : Tel. +43 (0)6135 7240 - Fax. +43 (0)6135 7240-14 E-Mail: office@rhv.at 
Website: www.rhv.at 



RHV사는 Bad Coisein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는 오스트리아 하수망에 연결되어 있다.


RHV사는 53개의 펌핑시스템이 있으며 하수덕트 건설이 추가되면서 그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Obertraun, Hallstatt, Gosaumühle 3곳에 메인 펌핑스테이션이 위치하고 있으며 각각의 펌핑스테이션은 하수의 흐름저해를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펌핑스테이션은 무선으로 RHV사 관제실로 실시간 정보가 수집된다.


RHV사의 관제실

RHV사의 하수처리 시스템
90개의 하수및 빗물처리 융합시스템을 시작으로 현재 270여개의 덕트가 설치되어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하수정화에도 많은 비용이 들지만 확장공사에 더 많은 비용이 요구된다. 이는 하수와 함께 빗물에 의한 하수 범람을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까지 추가적으로 들기 때문이다. 이러한 하수정화처리 시스템과 주요 덕트 유수량 모니터링 시스템은 비용보다는 재해예방 차원에서 더 큰 손실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

하수정화시스템 기본 처리과정
여러 곳에서 오는 하수는 원심분리기를 통해 쓰레기 및 찌꺼기를 걸러내며 걸러진 찌꺼기는 건조시켜 주변 농가에 비료로 쓰인다. 그 후 활성슬러지법에 의한 미생물의 소화공정에서 발생 생물학적 처리방법이 사용된다. 이 과정에서 침전물에 초산을 투입해 박테리아가 분해하도록 유도하는 시스템으로 하수로 걸러지는데 걸리는 총 체류시간은 2~5시간이며 최대 5~6시간이 소요된다. 하지만 산업단지의 오염물일 경우 일반적으로 하루정도 예상된다.

- 장마시 유량처리 : 우천시 범람을 방지하기 위한 저류조 확보
- 기계적 전처리설비와 슬러지 안정화조로 악취발생이 거의 없으며 처리시설 가동에 따른 소음발생이 거의 없다.

아직도 녹지 않은 눈이 보인다. 


Bad Goisern, Hallstatt에서 취수한 물을 자동수질 검사장치를 이용하여 탁도, pH, 전기전도도, 산소량, 암모니아 등을 자동 측정한다. BSB - 산소요구량, CSB - 화학적 산소 요구량, NH4 - 암모니움, pH 등의 센서로 수질을 측정하며 수질은 한국 및 안산과 비교 했을 때 보다 좋다. 이는 산업도시가 아닌 관광도시로 하수 및 오폐수가 적기 때문이며 하수 처리시설 또한 우수하기 때문이다.

RHV사의 환경에너지 발전 사업
가정이나 공장에서 배출된 하수는 하수관을 통해 각 지역별하수재처리사업장으로 모인다. 하수처리 과정은 수처리 과정과 오니(Sludge)처리과정으로 구분되며 기본적으로 수처리 과정은 물과 하수에 포함된 각종 찌꺼기를 분리하는 과정이다.  수처리 과정에서 나온 하수 슬러지를 소화조에서 융기물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메탄가스를 모아 매립가스 발전과 같은 방식으로 발전 사업에 이용하는 방식을 Rhv社에서 쓰고 있다.


하수슬러지의 열적 사용과 동시에 전기 및 열에너지를 얻기 위해 마이크로가스 터빈을의 결합을 통해, 별도의 증기순환장치 없이 고온의 연소가스의 열을 통해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것이다. 연소를 통해 생성되는 고온의 연소가스의 열은 히터를 통해 압축된 주변공기로 전달되게 되고, 여기에 연결된 마이크로 터빈은 전기에너지를 생산하게 된다. 그리고 아직 남아있는 열은 열 교환기를 통해 슬러지 건조 및 RHV社난방용으로 사용된다.

슬러지는 연소전에 탈수 및 건조과정을 거쳐야 된다. 컨베이어 벨트를 통해 슬러지를 건조기로 이동시키고 이 과정에서 연소를 통해 생성된 열을 재 이용하게 된다. 건조기로 이동된 슬러지는 가스터빈을 거친 고온의 공기와 접촉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슬러지내의 수분이 건조공기내로 증발하고 이를 건조기 내에서 빨아들이게 된다. 여기서 배출되는 폐가스는 별도의 처리시설에서 먼지, 악취 등의 제거 공정을 거처 배출되게 된다.

연소공정에서는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연소 방법들은 비용 등의 이유로, 현재 바이오매스 연소 등을 사용한 화격자 소각로를 사용하고 있다.

배출가스 내의 산화질소를 줄이기 위해서 다단계 연소 및 연소가스 재순환 연소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이산화황이나 염화수소 등을 포함한 유해가스는 건식 흡착법 등을 사용하여 제거하고, 탄화수소, 다이옥신 및 퓨란 등의 물질은 활성탄 흡착을 이용하여 후처리된다.

RHV사의 마이크로 터빈


마이크로터빈 (MGT, Micro Gas Turbine) 발전시스템이란 일반적으로 300kW미만의 소형가스터빈을 이용한 발전시스템을 말한다. 일반적인 전기효율은 25~30%, 열에너지를 이용할 경우 종합효율은 70%에서 최대 94%에 이르는 시스템으로서 2010년 세계시장규모는 년간 5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잠재력이 큰 제품이다. 일반적으로 25000rpm 이상의 고속회전과 단순구조로 인한 유지보수의 편리성, 높은 전기부하 추종능력 및 전력 품질 그리고 낮은 배기가스에 따른 환경성 등 다양한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여행을 마치고 돌아와보니 RHV사 홈페이지에 한국방문단이 소개되어 있었다. 떠날때 바로 홈페이지에 올려놓을 것이라고 하더니 바로 올려놓았다.
안내를 해주었던 RHV사의 Hansjörg Schenner에게 감사드립니다. 


21.04.2009 - Specialist visitors from South-Korea
Almost for the third time the sewage plant of the RHV Hallstättersee was visited by specialists of authorities, wastwater- and software-technology from South-Korea for an exchange of experiences. This time the visitors came from Ansan, a town with about 730.000 habitants in the southwest of the Korean capital Seoul. CEO and district counsillor Hansjörg Schenner reported the international guests about the waste water purification in the word heritage region and the environment friendly energy-prodiction at the pl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