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외 여행 이야기/2009 Austria

짤쯔부르크 시청사 미팅

짤쯔부르크 시청사 미팅

짤쯔부르크 시 정보

오스트리아의 서부에 있는 잘츠부르크주(州)의 주도(州都).  독일과 오스트리아를 잇는 잘차흐(Salzach)강을 끼고 있으며 알프스 산맥의 북쪽 경계에 위치한다. 독일의 뮌헨(Munchen)에서 동쪽으로 약 150km 가량 떨어져 있으며, 오스트리아의 수도 빈(Wien)에서는 약 300km 정도 떨어져 있다. 
 
위치  :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주
경위도 : 동경13°02′0″ 북위47°48′0″
면적(㎢) : 65.7
소재지 : Mirabellplatz 4, A-5020 Salzburg
홈페이지 : www.stadt-salzburg.at
인구(명) : 149,018 (2008)
인구밀도(명/㎢) : 2,268 (2008)


잘츠부르그 시청사는 관청이라기 보다는 문화재같은 분위기로 넓은 공원과 분수에서는 시민들이 쉬는 공간으로 활용되며 시청사 건물에서 매주 결혼식까지 열린다고 한다.

시민들이 결혼식을 할 수 있는 시청 내부

이제 미팅 장소로 이동한다.
오스트리아 짤쯔부르크의 환경 정책과 기술에 대한 미팅이었기에 오스트리아의 환경정보에 대한 개요를 언급하기로 한다.

오스트리아 환경산업은 이미 기록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매출신장률이 거의 8%에 육박한다. 총매출은 1993년 이래 두 배가 되었으며, 4 십억 유로 (한화 4조 8천억 원)에 도달한다. 총이익의 3분의 2 정도는 수출에서 발생되고 있다. 오스트리아 환경산업의 수출비중은 약 65 % 입니다.  환경기술은 오스트리아 무역에 있어서 대표적인 산업이다.

미팅을 위해 시에서 준비한 다과

미팅 장면...

회의의 진행은 1차 오스트리아 시청 대기환경연구소 팀장이 오스트리아의 대기환경에 대한 내용으로 프리젠테이션을 하였으며 그 후 우리의 프로젝트를 소개를 하였다.

오스트리아 대기오염의 주요원인을 두가지로 분류하였으며 관광도시인 만큼 대형 차량의 이동이 많아 자동차 매연에 의한 오염, 공장에서 나오는 매연으로 나뉘다고 한다. 또한 오스트리아 전역에 있는 대기환경 고정식자동측정망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SO2, CO, Benzol 은 EU환경기준과 비교했을 시 양호한 편이나 O3, NO2, PM-10, CO2는 수치가 2000년이후부터 많이 악화되었다고 한다. 이는 글로벌 대기환경의 오염과 차량매연가스가 주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1982년부터 2004년까지의 대기환경 독성가스가 저감하고 있다는 프리젠테이션으로 이는 환경저감기술의 발달과 정부의 규제로 이루어낸 성과라고 한다.

다른 환경정책과 대기질 관리 정책의 통합을 위하여 에너지, 소형소각로, 주유소의 휘발성유기화합물 배출, 교통(육상, 해상, 항공), 농업등 다양한 관련 분야의 특징을 검토중에 있다고 한다.        

오스트리아 환경부는 최근 들어 차량매연에 의한 NO2오염으로 인한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그에 따른 대처방안으로 자동차 규제속도 제한 등 HEAVEN(Healthier Environment through Abatement of Vehicle Emissions and Noise)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하였다.



미팅후 회의실의 창문에서 바라본 전경.
시청 관계자가 자랑스럽게 창문을 열어주며 보여준 광경이었다. 
공원의 풍경을 보는 것 같은 착각에 빠질 정도
마침 꽃들이 화려하게 피어있어 공원이 더욱 아름다웠다.